가요음악

[뮤직와치]'DNA→Fake Love' 다크해진 방탄소년단, 반전매력에 거는 기대

뉴스엔 2018. 5. 7. 11:19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엔 황혜진 기자]

영원한 사랑을 노래하며 'DNA'를 외치던 보이 그룹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가짜 사랑에 괴로워하는 소년들로 돌아온다.

방탄소년단은 5월 18일 정규 3집 앨범 LOVE YOURSELF 轉 'Tear'(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를 발매하고 활동을 재개한다. 지난해 9월 발매한 미니 앨범 LOVE YOURSELF 承 'Her'(러브 유어셀프 승 '허')에 이어 8개월 만에 선보이는 'LOVE YOURSELF' 시리즈 신작이다.

이번 앨범은 지난 2016년 10월 발매한 정규 2집 'WINGS(윙스)' 이후 2년 만에 선보이는 정규 음반이기도 하다. 미니 앨범 또한 정규 앨범에 버금가는 구성으로 선보이는 유명한 팀이기도 하고, 무려 2년 만에 정규라는 타이틀을 자신있게 내건 만큼 한층 다채로운 수록곡들로 가득 채운 풍성한 앨범을 기대해볼만 하다.

▲ LOVE YOURSELF 轉 'Tear'-이별을 마주한 소년들의 아픔

신보를 관통하는 주제는 '이별'과 '아픔'이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측은 "앞서 공개된 LOVE YOURSELF 起 ‘Wonder’ 영상과 LOVE YOURSELF 承 ‘Her’ 앨범이 사랑의 설렘과 두근거림을 표현했다면, 이번 LOVE YOURSELF 轉 ‘Tear’ 앨범은 이별을 마주한 소년들의 아픔을 담아냈다"고 알렸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을 통해 한층 다크해진 감성을 입고 몽환적인 반전 매력을 선보일 전망.

이 같은 콘셉트는 LOVE YOURSELF 承 'Her' 수록곡에서도 예고한 바 있다. 당시 방탄소년단은 마지막 9번째 트랙인 'Outro : Her(아웃트로 : 허)'를 통해 새 앨범과의 연결점을 완성했는데, 아웃트로 가사에서는 ‘나도 헷갈려 대체 어떤 게 진짜 난지’, ‘가짜 나라도 좋아 니가 안아준다면’ 등의 노랫말로 상대에게 사랑을 받기 위해 꾸며낸 자신의 모습에 대해 노래했다.

'기승전결'로 구성된 LOVE YOURSELF 시리즈의 타이틀에 대한 스포일러를 담아낸 가사이기도 했다. 'Outro : Her'에는 ‘내 모든 wonder/에 대한 answer/I call you her her/Cuz you’re tear tear’라는 가사가 등장하는데, ‘wonder’는 지난 4월 6일 공개된 'Euphoria : Theme of LOVE YOURSELF 起 Wonder’ 영상물 형태로 마무리된 '기' 시리즈 타이틀에 해당하는 단어다. ‘her’는 전작 타이틀로 내세웠던 상대이고, ‘tear’는 그 상대로 인해 새롭게 느낀 감성을 뜻하는 신작 타이틀이다.

이에 해답을 뜻하는 ‘answer’가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의 마지막인 ‘결’의 타이틀이 될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이것이 '기승전결'을 통해 리스너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중심 메시지인 'LOVE YOURSELF(너 자신을 사랑하라)'라는 설명. 이미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12월 열린 '2017 멜론뮤직어워드' 무대 VCR을 통해 앨범 타이틀을 자체 스포일러한 바 있어 신빙성을 더한다.

▲ 제이홉, 지민 이어 뷔-믿고 듣는 방탄소년단의 Intro

7일 공개된 LOVE YOURSELF 轉 ‘Tear’ 컴백 트레일러 'Singularity(싱귤래리티)'에서도 한층 다크해진 감성이 드러난다. 방탄소년단이 정식 컴백에 앞서 Intro(인트로) 음원과 영상을 담은 트레일러를 공개하며 컴백 예열에 나선 건 3번째다. 미국 빌보드는 뷔의 컴백 트레일러 공개 직후 노래와 영상에 대해 집중 조명해 뜨거운 관심을 대변했다.

앞서 방탄소년단의 공식 안무 팀장 역할을 맡고 있는 멤버 제이홉은 2016년 10월 정규 2집 앨범 '윙즈' 컴백에 앞서 'Intro : Boy meets evil(인트로 : 보이 밋 이블)' 트레일러를 선보인 바 있다. 당시 그는 고난도 안무와 복합적인 표정 연기를 동시에 소화해 유혹이라는 악마를 만난 한 청춘이 갈등을 겪으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느낀 감정을 실감나게 전달했다. 이어 지민은 지난해 9월 LOVE YOURSELF 承 'Her' 인트로인 'Intro : Serendipity(인트로 : 세렌디피티)' 영상을 통해 보컬 라인 중 처음으로 인트로 주자로 나서 특유의 매력적인 가성이 돋보이는 보컬을 들려주며 호평받았다.

많은 이들의 기대 속 베일을 벗은 뷔의 인트로 'Intro : Singularity(인트로 : 싱귤래리티)'는 네오 소울(Neo Soul)을 기반으로 한 R&B(알앤비) 장르의 트랙. 방탄소년단 리더 RM이 작사에 참여했고, 조자 스미스(Jorja Smith)의 ‘Project 11’ 앨범을 프로듀싱한 영국 출신 프로듀서 찰리 제이 페리(Charlie J. Perry)가 함께해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단독 가창과 퍼포먼스를 맡은 뷔는 최대 매력으로 꼽히는 매력적인 중저음을 뽐내는가 하면 어둠을 배경으로 영상 중간 중간 등장하는 흰색 가면과 함께 어우러진 절제된 안무를 선보이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는 사랑을 얻기 위해 거짓으로 자신을 연기한 것을 빗대어 표현한 안무이며, 영상에서 여러 번 등장하는 금이 가 깨진 얼음은 거짓 연기한 자신을 깨닫는 순간을 나타낸다는 것이 소속사 측의 설명. 다소 생소하게 다가오는 'Singularity'라는 타이틀은 '질적 도약이 생기는 특정 시점'을 뜻하는 용어인데, 자신이 갈망하던 사랑이 실은 가짜라는 사실을 깨닫고 변화를 맞이하는 특이점의 의미를 담은 타이틀로 해석되고 있다. '나는 날 잃은 걸까/아님 널 얻은 걸까', 'Tell me 내 목소리가 가짜라면/날 버리지 말았어야 했는지/Tell me 고통조차 가짜라면/그때 내가 무얼해야 했는지' 등의 가사도 타이틀과 궤를 같이 한다.

▲ 스포일러→실화 될까, 베일에 싸여있는 타이틀곡

타이틀곡명은 ‘fake love(페이크 러브)’가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 '가짜 사랑'을 뜻하는 해당 타이틀은 미국 매체 버라이어티가 지난 1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이 5월 25일 ‘엘렌 드제너러스 쇼(The Ellen DeGeneres Show'에서 정규 3집 LOVE YOURSELF 轉 'Tear' 신곡 'Fake Love(페이크 러브)'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스포일러성 보도를 하며 알려졌다. 이에 소속사 측은 2일 뉴스엔에 "5월 '엘렌쇼'에 출연하는 것은 맞지만 세부 일정은 논의 중이다. 신곡명은 추후 공개되는 공식 콘텐츠를 통해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타이틀곡 무대는 오는 2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2018 Billboard Music Awards)'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한국 출신, 아시아 출신 가수가 '빌보드 뮤직 어워드' 무대에 올라 공연을 펼치는 것 또한 최초. 이후 방탄소년단은 미국 NBC 간판 토크쇼 ‘엘렌 드제너러스 쇼(The Ellen DeGeneres Show, 이하 엘렌쇼)' 등에도 출연하며 현지 프로모션에 나선다. 국내 음악 방송 무대 등의 일정은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뉴스엔 황혜진 blossom@

이은하, 쿠싱증후군 투병 중 11kg 감량 성공 ‘인간승리’[결정적장면]‘동물농장’ 엑소·방탄·워너원 강다니엘까지..★만큼 핫한 반려동물‘PD수첩’ 현응스님 성추행부터 유흥주점-성매매 의혹까지‘그것이 알고싶다’ 신안 염전노예 사건, 비극은 끝나지 않았다(종합)백상 3관왕 ‘비밀의 숲’ 팀 회식, 조승우서 신혜선까지 화기애애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