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칸 레터] 박찬욱, 韓 영화를 말하다 "후배들의 성장이 자존심이다"

2017. 5. 27. 17: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찬욱 감독이 후배 감독들의 성장에 대해 뿌듯함을 드러냈다.

박찬욱 감독은 26일(현지시각) 제70회 칸국제영화제(이하 칸영화제) 공식 홈페이지에 실린 인터뷰를 통해 연상호 감독 등 후배 감독들의 작업에 대한 뿌듯함을 표했다.

박찬욱 감독은 지난 2004년 '올드보이'로 전 세계의 극찬을 받으며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칸(프랑스), 장진리 기자] 박찬욱 감독이 후배 감독들의 성장에 대해 뿌듯함을 드러냈다.

박찬욱 감독은 26일(현지시각) 제70회 칸국제영화제(이하 칸영화제) 공식 홈페이지에 실린 인터뷰를 통해 연상호 감독 등 후배 감독들의 작업에 대한 뿌듯함을 표했다. 

박찬욱 감독은 "나를 포함한 이 시대의 대부분의 감독들은 단편영화제를 통해 발굴됐다"며 "단편부터 장편까지 그들의 발전 과정과 작품의 창의성을 지켜보는 일은 매우 감동적이다. 후배들의 성장은 우리의 자존심의 원천"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에는 '아가씨'로 칸 레드카펫을 밟았던 박찬욱 감독은 올해는 경쟁부문의 심사위원으로 칸을 찾았다. '아가씨'에 대해 박찬욱 감독은 "이야기를 일본의 지배 아래 있었던 조선 시대로 옮겨오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이야기에 한 겹 층을 더해준다"며 "'아가씨' 속 캐릭터들은 한국과 다른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어, 적이 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다. 나는 이런 상황에 있는 두 여자가 힘을 합쳐 남자에게 맞서 싸우는 이야기를 그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박찬욱 감독은 지난 2004년 '올드보이'로 전 세계의 극찬을 받으며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았다. 또한 2009년 '박쥐' 역시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아가씨'로 칸 레드카펫을 밟았고, 올해는 경쟁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됐다. '깐느박'이라는 수식어다운 행보다.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와 '박쥐'로 칸영화제에서 두 번 수상의 영광을 안은 것에 대해 "칸영화제에서의 첫 번째 수상은 내 국제적 수준의 커리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며 "박찬욱의 커리어는 칸영화제 수상 이전과 이후로 나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른 영화 감독들과 달리, 박찬욱 감독이 연출하는 영화 속에서는 피가 난무하는 폭력적인 장면이 그다지 자주 등장하지 않는다. 이 질문에 박찬욱 감독은 "영화적인 스릴을 만들어 내기 위해 폭력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나는 폭력을 매력적이거나 멋지거나 카타르시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매우 무섭고 고통스러운 것으로 그리려고 한다"고 설명했다./mari@osen.co.kr

[사진] gettyimages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